케미컬에 맞는 어플리케이터 선택과 사용방법

안녕하세요. AD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입니다.

오늘은 각 케미컬에 맞는 어플리케이터 선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플리케이터란?
어플리케이터는 흔히 빵패드니 어플이라 부르는 손바닥만한 패드를 말하는데요. 이름 그대로 약재들을 차량 파츠에 적용하기위한 도구입니다. 큰 의미로는 디테일링에 사용되는 웬만한 악세서리 용품들이 어플리케이터라 할 수 있겠지만 흔히 어플리케이터라고 부르는
용품들은 왁스나 드레싱제 등을 차량에 도포해줄때 사용하는 것들을 얘기합니다.

 

 

셀프세차를 시작하면서 이것저것 필요한 케미컬들을 구매하다보면 ‘이 약재는 뭘로 발라줘야되지?’라는 생각과 함께 어플리케이터를
찾아보게 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종류의 어플리케이터들이 있다보니 정작 내가 사용하는 약재는 어떤 어플리케이터를 선택해야될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예쁜걸로? 부드러워 보이는걸로? 제조사마다 ‘약재에 맞는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해 제품을 도포해주세요’란 말은 하지만 정확히 무슨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하라고 자세한 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약재의 특성에 맞는 어플리케이터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폼어플리케이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폼 재질의 어플리케이터입니다. 고밀도의 스폰지 타입으로 약간의 쿠셔닝과 함께 케미컬을 적당히 흡수하여 도장면에 데미지없이 부드럽게 작업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빨간색의 일명 ’빵패드’라 불리는 레드 어플리케이터는 흔히 접할수 있는 대표적인 폼 어플리케이터입니다.

 

 

이러한 폼 어플리케이터는 유분기가 많은 카나우바 왁스나 글레이즈, 실런트 등을 도장면에 도포할 때 많이 사용하는데요. 왁스나 글레이즈  작업 시에는 잔사없이 매끈하게 도장면에 도포해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보통 폼재질의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하게됩니다.

 

 

 

그리고 타이어 드레싱제를 간편하고 빠르게 도포해줄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폼어플리케이터에 타이어 드레싱제를 적당량 분사해주고 타이어 옆면을 따라 부드럽게 문질러주면서 한 두 바퀴만 돌려도 드레싱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이때는 폼이 검게 변할 수 있으니 타이어드레싱을 할때 사용한 폼 어플리케이터는 앞으로 타이어 전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대부분은 타이어 전용 어플리케이터 제품을 사용한답니다. ^^ )

 

 

극세사 어플리케이터

부드러운 마이크로화이버 소재를 폼에 덧대어 제작한 부드러운 어플리케이터입니다.
일명 ‘테리어플’이라고 불리우는 제품들이 극세사 어플리케이터에 들어가는데요. 일반 극세사 타월을 대신해 한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로 작업성의 편의를 높여준 어플리케이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극세사 어플리케이터는 도장면의 묵은때를 벗겨내는 페인트 클렌징이나 유리면에 유막제거, 부분 스크레치 제거, 프리왁스 등의 작업 시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화이버 소재만의 부드럽고 촘촘한 올을 사용해 클렌징 작업을 하기 때문에 오염물을 좀 더 쉽게 제거 함과 동시에 케미컬의 점착력을 높여줍니다. 페인트클린져, 유막제거제, 프리왁스제, 컴파운드 등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면어플리케이터

어플리케이터의 양면에 밀도와 경도 차이가 있는 서로 다른 폼 소재를 덧대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일명 ‘저먼패드’라 불리우는 삼색의 폼어플리케이터가 바로 그것입니다.

             

 

 

색상도 다양하게 있지만 보통 이러한 양면 어플리케이터의 특징은 한쪽 면에는 아주 부드러운 왁스, 글레이즈 작업용 패드와 반대쪽에는
약간 거칠은 밀도를 가진 패드가 덧대어져 잔기스나 흠집 제거를 위한 연마작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ㅡ 

 

 

컴파운드(연마제), 왁스, 글레이즈, 실런트, 실내세정제나 드레싱제 작업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어플리케이터 사용시 주의할 점은 어플리케이터에 이물질이 묻진 않았는지 잘 확인하는 것입니다. 먼지나 이물질이 있는지 모르고 촘촘하게 원을 그리거나 힘을 주거 문지르게되면 이후 상황은 그림이 그려지겠죠?;;

 

 

 

 

결론  Conclusion

너무나도 많은 약재들이 시중에 출시되어 있어서 약재에 맞는 어플리케이터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어플리케이터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되, 이외의 것들은 약재 특성을 잘 살려줄 수 있는 소재의 어플리케이터를 선택해 사용한다면 디테일링시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어플리케이터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자 : |2018-12-21T10:14:44+09:002018/12/21|카테고리: 기타 디테일링팁, 디테일링 팁|0 댓글

댓글 남기기